본문 바로가기

주식 갤러리/주식을 배우자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728x90
반응형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복잡한 수학적 기법을 활용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헤지펀드사이다. 천재 수학자 출신의 제임스 사이먼스가 바로 이 펀드의 매니저인데, 30년간 연평균 수익률을 무려 36%나 기록을 하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러한 수익을 낼 수 있었을까?

첫번째 성공전략은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한 것이다. 금융 시장에 대규모 데이터를 다양한 수학적 기법으로 실시간으로 분석을 하였다. 장기 투자방식과는 달리 초 단위의 가치변화에 집중 투자를 한 것이다. 이러한 투자기법을 개발하기 위해 CEo 등 주요 임원들은 암호해독학 등을 전공한 수학자 출신이며, 대부분 임직원이 물리학, 컴퓨터공학 등을 전공한 이공계 출신이다. 현재 이들의 투자방식은 설립 후 현재까지도 철저히 비공개이다.

두번째 성공전략은 전통적인 금융사 방식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는 자동화된 트레이딩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직원들은 개별 방에서 투자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강의실 및 도서관에서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직원 간 경쟁보다는 협력과 공유를 강조하였는데, 이를 위해 매주 직원들은 투자기법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좋은 투자모델을 개발하였을 때 다른 팀이 곧바로 적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은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게 되었다.

세번째 성공전략은 최적의 규모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들의 펀드 운용자산 규모는 20년 전부터 신규 투자가 없는 50억 달러로 타 금융사와 비교하여 적은 규모인데, 금융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려면 최적의 규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순간적으로 발생한 틈새에 빠르게 침투하여 이익 창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투자 실수 중 상당 부분이 인지오류 및 감정통제의 실패로 인한 기존 투자원칙의 위반때문인데, 객관성과 논리로 무장한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의 투자 기법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