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갤러리/경제이론

효율적 시장이란?

728x90
반응형

효율적 시장이란 증권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가격에 반영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따라서 효율적 시장에서는 이용 가능한 정보가 이미 증권가격에 반영되어 잇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위험에 상응하는 위험프리미엄을 포함한 정상수익만을 얻을 수 잇을 뿐, 정상수익을 초과하는 초과수익은 실현이 불가능하다. 효율적 시장에는 약형 효율적 시장, 준강형 효율적 시장, 강형 효율적 시장이 잇다.

약형의 효율적 시장은 과거의 역사적 정보가 이미 현재 주가에 반영되어 잇는 시장이다. 대표적인 과거정보는 주가와 거래량이다. 따라서 과거의 주가는 미래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과거의 주가를 이용해도 정상수익 이상의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주장은 과거의 주가움직임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미래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려는 기술적 분석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주식시장에서 많은 투자가들이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이 약형의 효율적 시장인지에 대해서는 검증이 필요하다.

준강형의 효율적 시장은 일반에게 공개된 정보가 이미 현재의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어 잇는 시장이다. 공개정보에는 과거의 정보는 물론 각종 뉴스, 공시사항, 증권분석정보, 기업이 보고한 회계정보 등이 포함되어있다. 공개정보의 특징은 투자자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준강형의 효율적 시장에서는 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투자에서 정상수익 이상의 초과수익은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개된 정보를 분석하여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고 이를 시장가격과 비교하여 시장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낮으면 매입하고, 시장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높으면 매도하는 전략은 준강형의 효율적 시장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강형의 효율적 시장은 내부 정보를 포함한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가 이미 현재의 주가에 반영되어 있는 시장이다. 내부정보는 경영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해서 정보를 생산하는 기업의 임원, 직원, 대주주는 물론, 기자나 변호사처럼 자신들의 업무과정에서 일반투자자에게 공개되기 이전에 우선적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내부자들만이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이다. 아직까지는 효율적 시장을 검증하는 방법론은 아직 없다. 하지만 이미 강형 효율적 시장의 예시는 아직 존재한다.

1986년 우주 프로젝트를 위해 미국에서 챌린저호를 쏘았으나, 73초 만에 공중 폭발을 하며 승무원 7명이 전원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우주 프로젝트에 참여한 업체 모두 주가 하락을 기록했는데, 대부분 주식들이 2~3% 하락한 반면, 유독 몰튼 티오콜만 12% 가까이 급락하였다. 왜 같은 사건에 대해 기업 주가가 다르게 반응을 한 것일까?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이 된다. 자산의 미래가치에 대해 시장 참여자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 가변적이라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데, 자산에 영향을 미칠 만한 정보가 발생했을 시 가격이 변동하게 되는데 이것이 가격 발견(Price Discovery)이다.

챌린저호 폭발사건 발생 5개월 후, 진상조사 위원회가 폭발 원인을 발표했는데, 다름아닌 몰튼 티오콜이 제조한 오링에서 발생한 연료 누출이 주 원인이었다. 그에 대해 몰튼 티오콜은 약 2억 달러의 배상액을 부담하게 됐어야 했는데, 이 배상액 규모는 주가 하락으로 증발한 몰튼 티오콜의 기업가치와 유사한 규모였다. 과실 규명 전 이미 시장 참여자들은 정보를 파악하고 몰튼 티오콜 주가에 즉각 반영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정보는 주가에 얼마나 빨리 반영이 되는 것일까? 시카고대 교수인 유진 파마는 투자자들이 합리적이고, 정보에 민감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한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주가가 모든 입수 가능한 정보를 반영한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효율적 시장가설에 대한 반론도 역시 존재한다 스탠포드대 그로스만, 스티글리츠 교수는 효율적 시장가설에 대한 역설을 발표하였는데, ‘가격이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면 정보를 모아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소멸한다. 그러면 누구도 정보를 모으려 하지 않을 거시고 그렇다면 시장은 효율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지 못 한다.’라고 말했다. , MIT대 교수 앤드류 로는 적응적 시장가설을 제안하면서 개인은 합리적이기 보다는 시행착오와 자연선택에 의해 의사결정을 한다 가격은 환경과 비합리적인 참여자가 만들어 내는 조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라고 말을 하였다.

실제 시장은 준강형 효율적 시장에 가깝다는 주장이 우세하다. 노력을 해서 정보를 찾았을 때 시장보다 나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