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갤러리/경제이론

기회비용이란? 그리고 매몰비용

728x90
반응형

1. 기회비용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비용이 큰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현재 나에게 영화관람, 콘서트관람, 잠자기라는 3가지의 선택지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각각의 선택을 함으로써 얻게 될 만족감을 돈으로 나타내보면 영화관림이 5만원, 콘서트관림이 7만원, 잠자기가 3만원이라고 해보자.

이러한 선택지에서 만약 콘서트관람을 선택하게 된다면 이때의 기회비용은 얼마일까? 가끔식 포기된 기회라고 하여 영화관람과 잠자기를 포기함으로서 잃게된 5만원과 3만원 모두를 합하여 기회비용이 8만원이라고 생각을 할 수가 있는데, 기회비용은 앞서 말했다시피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비용이 가장 큰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그렇기때문에 위 상황에서 콘서트관람을 선택함으로써 발생한 기회비용은 잠자기의 3만원보다 더 큰 영화관람의 5만원이 기회비용이 되는 것이다.


2. 매몰비용

매몰비용이란 이미 지불하여 다시는 회수하지 못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위의 예시를 한 번더 사용해보자. 만약 내가 영화관람을 위해 1만원을 주고 티켓을 구매하였다. 그런데 영화시간을 기다리다보니 어쩌다가 티켓을 잃어버리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합리적인 행동이 되는 것일까? 

정답은 바로 다시 티켓을 구매하고 영화관람을 해야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된다. 왜냐하면, 이미 잃어버린 영화티켓은 다시 회수하는 것이 불가능 하기에 경제적 선택을 할때에는 이 매몰비용을 고려를 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 영화관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5만원의 만족감을 위해 다시 영화티켓을 구입해야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