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갤러리/영어

어원을 알면 영어가 쉽다, 부사로 만드는 접미사(ly, ward, way)

728x90
반응형

영어 단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요소가 합쳐져 하나의 단어가 완성된다. 바로 방향 및 성향을 나타내는 접두사와 명사, 핵심 의미를 가지고 있는 어근, 그리고 동사, 형용사, 부사의 품사를 나타내는 접미사로 구성이 된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품사를 정해주는 접미사, 그 중에서도 단어를 부사로 만들어주는 접미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부사를 나타내는 접미사

1) -ly: '-ly'는 단어를 '~하게'라는 의미를 가진, 방식을 나타내는 부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easily: '쉬운'이라는 의미의 단어 'eas(y)'에 '-ly'가 붙어 '쉽게'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comfortably: '편안한'이라는 의미의 단어 'comfortabl(e)'에 '-ly'가 붙어 '편안하게'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fluently: '유창한'이라는 의미의 단어 'fluent'에 '-ly'가 붙어 즉 '유창하게'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suddenly: '갑작스러운'이라는 의미의 단어 'sudden'에 '-ly'가 붙어 '갑자기'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2) -ward: '-ward'는 단어를 '~쪽으로'라는 의미를 가진, 방향을 나타내는 부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backward: '뒤'라는 의미의 단어 'back'에 '-ward'가 붙어 '뒷쪽으로', 즉 '퇴보하는'이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downward: '아래로'라는 의미의 단어 'down'에 '-ward'가 붙어 '아래쪽으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eastward: '동쪽'이라는 의미의 단어 'east'에 '-ward'가 붙어 '동쪽으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upward: '위로'라는 의미의 단어 'up'에 '-ward'가 붙어 '위쪽으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3) -way(s): '-way(s)'는 단어를 '~방식/방향으로'라는 의미를 가진, 방법, 방향,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allways: '모든'이라는 의미의 단어 'all'에 '-ways'가 붙어 '모든 방향으로', 즉 '항상'이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anyway: '어떤'이라는 의미의 단어 'any'에 '-way'가 붙어 '어쨋든'이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halfway: '절반'이라는 의미의 단어 'half'에 '-way'가 붙어 '중도에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sideways: '옆'이라는 의미의 단어 'side'에 '-ways'가 붙어 '옆 방향으로', 즉 '옆으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4) -wise: '-wise'는 단어를 '~방식/방향으로'라는 의미를 가진, 방법, 방향,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anywise: '어떤'이라는 의미의 단어 'any'에 '-wise'가 붙어 '어쨋든'이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clockwise: '시계'라는 의미의 단어 'clock'에 '-wise'가 붙어 '시계 방향으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otherwise: '다른'이라는 의미의 단어 'other'에 '-wise'가 붙어 '그렇지 않으면'이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ex) pricewise: '가격'이라는 의미의 단어 'price'에 '-wise'가 붙어 '가격적으로', 즉 '가격 면에서'라는 의미의 부사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