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갤러리/영어

어원을 알면 영어가 쉽다, 동사로 만드는 접미사(ate, en, ify, ize)

728x90
반응형

영어 단어는 기본적으로 3가지 요소가 합쳐져 하나의 단어가 완성된다. 바로 방향 및 성향을 나타내는 접두사와 명사, 핵심 의미를 가지고 있는 어근, 그리고 동사, 형용사, 부사의 품사를 나타내는 접미사로 구성이 된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품사를 정해주는 접미사, 그 중에서도 단어를 동사로 만들어주는 접미사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동사를 나타내는 접미사

1) -ate : '-ate'는 단어를 '~하게 하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activate: '활동적인'이라는 의미의 단어 'activ(e)'에 '-ate'가 붙어 '활동적이게 하다', 즉 '활성화시키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dominate: '지배적인'이라는 의미의 단어 'dominan(t)'에 '-ate'가 붙어 '지배적이게 하다', 즉 '지배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habituate: '습관'이라는 의미의 단어 'habit'에 '-(u)ate'가 붙어 '습관하게 하다', 즉 '습관이 들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motivate: '동기'라는 의미의 단어 'motiv(e)'에 '-ate'가 붙어 '동기하게 하다', 즉 '동기를 부여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2) -en: '-en'은 단어를 '~하게 하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brighten: '밝은'이라는 의미의 단어 'bright'에 '-en'가 붙어 '밝게 하다', 즉 '밝히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fasten: '고정된'이라는 의미의 단어 'fast'에 '-en'가 붙어 '고정하게 하다', 즉 '고정시키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loosen: '느슨한'이라는 의미의 단어 'loose'에 '-en'가 붙어 '느슨하게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soften: '부드러운'이라는 의미의 단어 'soft'에 '-en'가 붙어 '부드럽게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3) -(i)fy: '-(i)fy'는 단어를 '~하게 하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classify: '등급'이라는 의미의 단어 'class'에 '-ify'가 붙어 '등급하게 하다', 즉 '분류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glorify: '영광'이라는 의미의 단어 'glor'에 '-ify'가 붙어 '영광하게 하다', 즉 '영광스럽게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intensify: '강렬한'이라는 의미의 단어 'intens(e)'에 '-ify'가 붙어 '강렬하게 하다', 즉 '강화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qualify: '자질'이라는 의미의 단어 'qualit(y)'에 '-fy'가 붙어 '자격을 주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4) -ize: '-ize'는 단어를 '~이 되게 하다', '~화하다'는 의미를 가진 동사 형태로 만드는 접미사이다.

ex) civilize: '문명의'이라는 의미의 단어 'civil'에 '-ize'가 붙어 '문명화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fertilize: '비옥한'이라는 의미의 단어 'fertil(e)'에 '-ize'가 붙어 '비옥화하다', 즉 '비옥하게 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organize: '조직'이라는 의미의 단어 'organ'에 '-ize'가 붙어 '조직이 되게 하다', 즉 '조직화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ex) specialize: '전문의'이라는 의미의 단어 'special'에 '-ize'가 붙어 '전문화하다'라는 의미의 동사가 되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