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갤러리/종목분석

[기업분석]바텍(043150)

728x90
반응형

이번에 분석할 종목은

'주식회사 바텍'입니다


먼저 바텍이 어떤 회사인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합시다


1. 사업의 내용



사업개요를 읽어보는 바텍은 

덴탈 이미징 사업과 디지털 엑스레이 디렉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네요.

그런데 2017년 2월에 디지털 엑스레이 디렉터 사업부문을

매각하고 덴탈 이미징 사업에 집중을 하고 있네요.

국내 뿐만아니라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모두에서 판매를 하고 있네요.

성장요인은 고급 치과진료에 의한

수요 증가 부문으로 잡고 있네요.

또한

소득수준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치과 진료시장에서

포화상태인 선진국 시장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에

비중을 두려고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 가능하네요.

그리고

고령화, 웰빙 및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가

최근 높아지고 있는데

이 또한 수요를 증가시킬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되네요.


2. 매출에 관한 사항

그럼 이제 매출 부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먼저 사업부문별 매출액을 살펴보면

작년까지 있었던 디렉터 사업부문이

올해부터는 디렉터 사업부문을 매각하면서

 없어졌네요.

덴탈 이미징 사업부문만 살펴보자면

2017년 3분기 기준으로

수출비중이 80.26%를, 국내비중이 19.74%를

차지하고 있네요.

지역별 매출액 비중은

아시아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북아메리카와 유럽 순으로 많네요.

대한민국의 매출액은

아시아 비중에서

절반에 살짝 모자란 수준을 보여주고 있네요.

수출비중이 거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니

바텍은 외환위험에

쉽게 노출될 것 같습니다.


3. 가동률 및 연구개발

평균가동률은 거의 100%정도로

생산을 하고 있네요.

쉬고있는 설비는 거의

없다시피 하네요.

매년 매출액 대비 7%정도를

연구개발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올해 3분기까지는 5.1%이니

아마 4분기에는 조금 더 연구개발비가

나갈 것 같습니다.


4. 배당률

배당은 언제나 매년 100원을 주고있네요.


5. 주주 사항

바텍이우홀딩스는 바텍 네트웍스를

경영 및 관리를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바텍으로 모든 업무를 담당하다가

2010년 4월에 지주회사 체제로 개편을

하면서 설립된 회사입니다.

바텍은 물론 바텍글로벌, 바텍코리아, 레이언스,

바텍이엔지, 바텍에스앤씨, 우리엔, 이우소프트 등의

의료기기 전문의 기업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6. 재무상황

재무상황 역시 나쁠게 없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네요.

기타영업외손익이 2013년과 2014년에

크게 손실을 보고 있는데요.

이 기타비용의 주범은 바로

재고자산폐기손실과 무형자산감액손실

에 해당하는 비용들입니다.


총평

PER과 PBR 모두 적정수준이라 판단됩니다.

그러나 매년 이익이 증가하는 만큼

앞으로도 지금만큼의 영업실적만 내어도

기업은 더더욱 성장할 거라 판단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