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갤러리/주식을 배우자

서킷브레이커란?

728x90
반응형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는 전기 회로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누전, 단락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자동으로 회로를 정지시켰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키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렇듯 서킷브레이커란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시에 주식의 매매를 일시적으로 중지키셔주는 주식시장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시장의 급등락으로 인해 혼란스러워하고 있을 투자자들에게 물 한잔, 담배 한대 하면서 머리를 시키게 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다면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은 20분간 거래가 중단됩니다. 20분이 지나게 되면,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거래가 재개되기 시작하고, 총 30분이 지나게 되면 서킷브레이커는 해제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서킷브레이커의 발동조건은 무엇일까요?

서킷브레이커의 발동조건은 2015년 6월 상한가 폭이 30%로 확대되면서 3단계로 세분화되었습니다.

1단계는 종합주가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8% 이상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 2단계는 전 거래일보다 15% 이상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되는 경우 발동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인 3단계는 종합주가지수가 전 거래일보다 20% 이상 하락이 1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발동되며, 3단계가 발동될 경우에는 모든 주식서래가 종료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