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갤러리/일본생활

일본 라쿠텐증권 계좌 개설하기

728x90
반응형

쇼핑몰은 라쿠텐이치바를 사용하고, 포인트적립도 라쿠텐포인트를 적립하던 나에게 라쿠텐증권이 1주거래 서비스를 개시한다는 뉴스는 내가 라쿠텐증권 개설을 결심하게 된 쐐기가 되었다. 뉴스를 확인하던 나는 SBI증권 가입창을 닫고 바로 라쿠텐증권 계좌개설 사이트로 들어갔다.

이번 글에서는 라쿠텐증권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구글에서 라쿠텐증권 계좌개설을 검색하고 사이트에 접속하면 왼쪽 사진의 창이 뜨게 된다. 나는 라쿠텐회원이기 때문에 오른쪽을 클릭했고, 기본적으로 로그인이 되어있었기때문에 바로 국적을 선택하는 창으로 넘어갔다. 그렇기 때문에 라쿠텐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라쿠텐회원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일본국적인기 그외국적인지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게 되고, 나는 한국인이니 その他를 클릭해주었다. 그러면 이름을 적는 창이 나오게 된다. 공식적인 이름인 재류카드에 적힌 성명을 그대로 적어주면 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단축명이 생성이 되는데, 성과 이름을 합쳐 8자까지라는 제한이 생겨 영문으로 작성한 이름이 잘리게 되었다. 이 단축명은 우편물 등이 날라올때의 수령인 이름으로 적힌다고 하여 이름을 이니셜로 작성하였다(결과적으로 통과되었으니 문제없는듯). 그러면 재류카드를 앞면과 뒷면을 올려주면 되고, 그 다음에는 주소를 작성하는 창이 뜬다. 기본적인 주소를 입력하고, 밑에 가나를 적는 부분에 주소를 발음대로 입력하면 된다.

주소를 입력했으면 다음으로는 전화번호를 입력해주자. 그러면 개인정보는 모두 입력을 하였으니 다음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제부터는 계좌에 대한 선택란이 나타나게 된다. 읻란 먼저 안내메일은 받아보기로 하였다. 다음에는 특정계좌(特定口座) 개설 여부인데, 일본의 경우도 역시 금융소득을 신고를 해야하는 법이 있다. 물론 연간 20만엔 이하로 돈을 벌게 되면 세금신고를 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세법에 대해 잘 모르고 세금문제가 생기면 비자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나는 증권사가 대신하여 세금신고를 대행해주는 특정계좌로 선택을 하였다.

중간에 간이확정신고는 찾아보니 연말이 되면 증권사에서 확정신고를 하라는 서류가 날라오고 그거를 세무서에 제출하면 되는 방식이라는데 그냥 나는 확정신고가 필요없는 계좌로 개설하였다. 이것도 찾아보니 처음에는 차익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수익의 약20%를 원청징수로 떼어간다고 하였는데, 이후 손실을 보게 된다면 자동적으로 증권사에서 세금을 다시 계산하여 원청징수로 떼어간 세금에서 손실분의 세금만큼 돌려준다고 하니 크게 문제는 없겠다 싶었다.

그리고 다음으로 NISA계좌 개설여부인데, NISA란 5년간 매년 120만엔의 범위내에서 투자한 금액의 수익분에 대해 세금을 면제해주는 제도라고 한다. 한국의 ISA계좌와 비슷한 개념인 것 같은데, 나는 아직 모아둔 돈이 많이 없고 한 번 만들면 끝이기 때문에 다음에 만들도록 하였다. 그래도 일단 올해가 마지막 신청 연도라서 까먹지 않고 연말에는 신청을 해야지...

728x90
반응형

계좌에 대한 선택을 모두 하고나면 라쿠텐은행계좌를 개설할거냐고 묻는데, 라쿠텐계좌가 있으면 일본 시중은행 이자의 100배(라고 해봤자 연0.1%)를 준다고 한다. 물론 300만엔 이하고, 초과하는 분은 0.04%라고 한다. 그래도 일단 라쿠텐은행계좌가 잇으면 이체수수료가 무료라는 것 같아보이고, 나는 라쿠텐생태계에 들어갈 생각이니 개설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라쿠텐신용카드 안내문자도 일단 받기로 하였다. 그리고 개인형확정거출연금(iDeCo)는 신청하지 않았다. 캡쳐는 왜 신청한다고 되어있는지 모르겠네. 신청안했음.

그리고 마지막으로 FX거래, 신용거래를 신청할지 물어보았고, 난 원래 한국에서 주식을 할 때도 둘 다 사용하지 않았으니, 이번에도 신청하지 않음을 선택했다. 여기까지 모두 선택을 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고, 무사히 신청이 되었다고 창이 뜨며 메일이 날라온다.

그리고 일주일이 되기도 전에, 대충 4일? 만에 우편물로 계좌등록 안내문이 날라왔다. 하지만 회사에 있는 시간에 와버려서 아직 열어보지는 못 했고... 토요일 집에 있을 때 수령해서 등록을 해볼려고 한다. 그 때 다시 계좌 등록하는 법에 대해서 써보도록 해야지.

728x90
반응형